홈페이지 >

‘ 비행기 가 눈 을 쓸다 ’ 라는 결정 의 지혜

2011/3/2 10:31:00 294

눈을 내리치고 지혜를 결정하다.


합리적인 결정 절차를 통해 매우 우습게 보이는 방안도 유효할 수 있다


우리는 먼저 미국 서북전력사의 비절차화 문제 결정 사례를 보았다.

이것은 비절차화 결정 분야의 고전 사례다.

이 사례에서 보여준 소통 기교를 동시에 일깨워 준다.


서북사는 미국 서북지역의 송전 배전 업무를 담당한다.

이 지역에는 송전 선로가 매우 길고, 대부분 교통이 매우 불편한 산속에서 있다.

선로 채택은 가공 선봉의 나선이다.


매년 겨울에 이 지역은 눈이 자주 내리고, 눈도 많이 내리고 눈도 많이 내리고 눈도 많이 내리고 있다.

눈은 전선에 떨어지고 눈은 해가 뜨고 전선에 쌓인 눈은 녹기 시작하고 전선을 따라 흘러내리며 전선 사이의 전선의 중부에 모였다.

이 지역은 겨울에 기온이 낮아서 녹은 눈은 금방 전선에서 얼어 얼음이 되었다.

몇 차례의 눈이 내리면 전선에 얼음이 많이 쌓여 있고, 대부분 두 라인 사이드 부위에 집중되어 무거운 얼음이 쌓여 전선이 압락되어 전선이 막힐 수 없을 정도로 중대한 하락이 자주 발생하여 전깃줄이 끊기는 현상이 발생해 이 지역의 전력 공급이 중단되는 데다 전기 주민이나 기업으로 난방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공업 생산이 중단되고 경제적 손실도 커졌다.

서북 회사는 거대한 압력에 직면했다.

그동안 해결 방안은 끊임없이 서둘러 수리하고 인력 인력을 소모하고 시간도 소모하고 심지어 노동자들이 깊은 산에 목숨을 잃은 일도 있었다.

회사는 한때 사용자와 정부의 비난에 직면했다.


이 문제 를 철저히 해결하기 위해 회사

CEO

특히 결정팀을 구성해 그룹 구성은 회사 각 계층, 각 부문의 직원 대표를 포함한다.


우선 그룹 회의에 앞서 CEO 는 CFO 등 몇몇 고위층이 문제를 해결하는 재무, 시간에 규정했다: 매년 투입되는 총 비용은 1500만 달러를 초과할 수 없다. 매번 눈이 내린 후에는 태양이 나오기 전 (10시간 초과) 전기선에 쌓인 눈을 깨끗이 제거해야 한다.


CEO 는 먼저 송전선 노선이 자주 끊긴 상황에 대해 소개한 뒤 어떤 제한도 받지 않고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요구했다. 아무리 우스워도 비난받지 않을 것이다.

이와 함께 CEO 는 제안을 제기할 때 어떤 건의에 대해 평론을 하거나 비판을 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타인이 계발하여 더 좋은 사고나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물론 CEO 는 매년 1500만 달러의 예산 제한과 적설 시간 제한을 없앤 것에 대해 알려 주지 않았다.


그래서 모두들 사색하기 시작했고, 끊임없이 각종 제기를 하였다.

방안

.

여러분이 제시하는 방안은 아래와 같다: 한 팀을 조직하고 눈이 올 때 산으로 들어가고, 긴 빗자루로 쌓인 눈을 정리하고, 선로 개조, 증축, 전선에 의거하여 눈과 얼음을 녹이고, 전선을 지하에 파묻고, 전선에 코팅 처리해 눈과 얼음을 붙일 수 없게 하고, 심지어 누군가가 비행기 밑에 큰 빗자루를 걸어서 눈을 내리는 것을 제안한다.

여러 가지 방안이 하나뿐만이 아니다.

CEO 와 몇몇 고관들이 끊임없이 건의를 권장했다.


조언이 끝나자 CEO 는 잠시 휴회를 선언하고 몇몇 결정 인물과 참모들이 소회의실에 들어가는 방안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예산이나 시간제한에 부합되지 않는 방안을 우선 제외하고 예산에 부합한 예산에 부합하는 것은 우습지만 예상과 시간제한에 맞는 방안도 보류한다.


새로운 토론을 거쳐 모두들 주의력을 ‘ 비행기 아래에 큰 빗자루로 눈을 쓸었다 ’ 라는 ‘ 우스꽝스럽다 ’ 는 방안에 두루 놓여 있다.


재개회 후 이 방안은 결정팀의 토론을 거쳐 최종 실험 방안은 다음과 같다: 헬기 두 대를 임대, 선로 이상 적당한 높이 (안전, 그리고 쌓인 눈)에서 선로 양쪽 선을 따라 상대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한 뒤 각각 원래의 길을 따라 되돌아간다.

실험에 필요한 데이터는 "적당한 높이"가 과연 적당한가? 비행속도가 얼마나 적당한가 (제때에 쌓인 눈 제거)를 보장합니다? 눈의 계절마다 총 비용은 얼마나 될까?


서북사는 결국 캐나다 헬리콥터 두 대를 빌려 실험을 했다.

며칠 후 한 부 보고가 상기되었다

CEO

책상 위.

보고서: 거리 선로 위쪽 10미터 정도 높이는 80 ~100킬로미터 / 시간의 속도로 비행할 수 있으며, 눈은 2시간 안에 쌓인 눈을 씻고 청소할 수 있으며, 각 강설철 비용은 50 ~100만 달러 사이의 경설량과 횟수 결정.


이 보고서를 보면 CEO 는 “10시간 제한, 2시간 만에 완성된다 ”며 “매년 1500만 달러의 예산이 100만 달러를 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며 “희기괴괴괴한 아이디어를 합리화해 효과적이다.


방안이 신속하게 시행되었고 이후 이 산간 지역의 선로는 더는 쌓인 얼음이 쌓여 중단되지 않았다.


이 사례에서 어떻게 ‘ 비절차화 문제 ’ 를 통과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절차화

"방식을 결정하다.

우리는 그 흐름을 아래와 같이 귀납할 수 있다.


>> 해결해야 할 문제를 확정하고;


>> 제한 조건 확정 (자금, 인력, 시간, 목표 등), 미리 발표 안 합니다.


>> 결산 그룹 구성


>> 그룹 멤버들은 각기 자신의 견해를 털어놓고 각종 건의를 충분히 제기하고;


>> 건의 과정 중 어떤 평가도 하지 않고 가장 우스운 조언이다;


>> 핵심 멤버는 사전에 확정된 제한 조건에 따라 모든 건의를 선별하고 있습니다;


>>> 3 -5개의 실행 가능한 건의를 골라 완성합니다;


>> 충분한 토론이나 검증을 통해 최종 방안을 확정한다.


주의해야 할 것은 어떤 문제가 이러한 절차화 방식을 통해 최종 해결 방안을 확정하고 실천증명을 거쳐 모든 과정에 대한 합리적인 작업 과정을 제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앞으로 같은 문제가 닥칠 때, 흐름에 따라 운영한다.

{page ubreak}


그러므로 ‘비절차화 결정 ’이라는 문제로 ‘절차화 ’를 통해 결국은 ‘절차화 정책 결정 ’으로 변한다.

{page ubreak}


결정은 기업에서 거의 매일 존재하고, 그 중요성은 말하지 않는다.

과학적 합리적인 결정을 어떻게 하면 조직 효율을 높이고 조직 목표를 달성하는 데 대해 보잘것없는 역할을 하고 있다.

다음은 결정 관리에 대해 간단한 진술을 한다.


기업결정은 일반적으로 프로그램화 결정책으로 나눌 수 있다.

전략적 결정 문제나 전술 결정 문제나 단일 목표 결정 문제나 다목적 결정 문제를 놓고 귀납하기 시작하면 ‘ 절차화 결정 문제 ’ 와 ‘ 비절차화 결정 문제 ’ 가 두 종류다.

기업은 결정도 없이 관리도 없고 경영도 없다.


‘ 절차화 결정 ’(상규 결정) 은 일종의 정례 결정이며 일상 업무에서 늘 해결해야 하는 일반적인 결정이다.

그 특징은 반복성과 구조가 있어 결정 방법에서 이미 정형화되는 것이다.

결정자는 경험을 통해 규정과 절차에 따라 결정을 내리고 매번 새로운 결정을 할 필요가 없다.

한 기업의 원자재 구매 대량과 시간 규정, 제시간에 제시간에 물품 수입을 제시하면, 매번 다시 결정할 필요가 없다.

설비 수리도 마찬가지로 일정 주기가 되면 규정에 따라 집행해야 한다.


그래서 이 같은 문제의 경우 사실상 결정이 필요 없는 것이 아니라 이미 결정을 한 적이 있는 것이며 매일같이 결정된 절차가 진행 중이다.

이 같은 결정 문제는 바로 절차화 결정 문제다.

보고서 계획에 편제 프로그램이 있다면, 노동자들은 조작 규정이 있다.

중복된 것이기 때문에 결정을 내리면 절차를 반복해서 일을 처리할 수 있다.

한 기업의 절차화 정도가 높을수록 관리 질서, 관리 수준도 높을수록 관리 업무능률도 높아진다.

일반적으로 전술 결정 문제는 기본적으로 이런 결정 문제에 속한다.

아니면 전술 결정 문제는 관리와 의무 문제가 절차화되어야 한다.


또 다른 결정 문제, 신제품 개발의 결정 문제, 시장의 중대한 변화 대책 문제, 선진 기술을 도입하는 결정 문제, 기업의 경영 목표, 경영 목표, 경영 목표, 경영 결정 문제, 새로운 결정 문제, 새로운 결정 문제, 시장의 결정 문제, 선진 기술의 결정 문제, 기업 경영 목표, 경영 목표, 경영 목표, 경영 방침의 제정 등, 이런 결정 문제는 기업 경영 및 관리 중 중요한 일 뿐만 아니라, 절차화, 새로운 결정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결정 문제가 필요합니다.

기업의 전략 결정 중 단일 목표 결정 문제와 다목적 결정 문제를 포함해 기본적으로 ‘비절차화 결정 문제 ’에 속한다.


이 같은 결정은 우연성 이나 랜덤성 을 가지고 있다. 그 특징 은 발생 한 문제 는 중복성 이 드물다. 복잡한 내외 환경 과 조건 을 존재 하 고 일부 부분에서는 정량 방법으로 표현 할 수 없다. 중대 경영 관리 문제까지 언급할 수 있다.


이런 결정은 종종 일정한 정량성 데이터를 수집하고 결정자의 경험 판단을 더한다.

만약 경쟁 상황에서 어떤 제품을 발전시켜야 합니까? 이 제품의 시장의 필요량은 얼마나 됩니까? 우리 기업은 시장에서 점유율은 어떻습니까? 이 신제품의 경제 수명이 얼마나 길습니까? 마지막으로 기업은 이런 신상품을 발전시키지 말아야 합니까? 만약 발전한다면, 미래의 생산량은 얼마나 좋을까요? 발전하지 않으면 기업의 현황을 유지할 수 있습니까? 이러한 문제들은 어떤 정량화, 경험적 판단과 정책의 재능을 판단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비절차화 문제 ’는 ‘절차화 ’를 통해 결정할 수 있을까? 답은 가능!


초기의 두뇌폭풍 단계든, 앞으로 실행 단계든 강력한 소통은 필수!

  • 관련 읽기

고원가 시대'진통 '업계'진통'

매일 첫머리
|
2011/3/2 9:50:00
46

민족 브랜드 부흥을 기대하다

매일 첫머리
|
2011/3/1 10:55:00
67

복장 값이 오르나요?가치

매일 첫머리
|
2011/3/1 10:41:00
116

방양식 대리제는 변혁로 걸어갔다

매일 첫머리
|
2011/3/1 10:27:00
53

무리 상장되지 않는 ‘놀기 ’ 자본, 기업에 상장할 준비가 되었는가?

매일 첫머리
|
2011/3/1 8:49:00
42
다음 문장을 읽다

晋江运动鞋企集体扩产:是馅饼还是陷阱?

  3月2日讯 日前,国内龙头鞋企安踏和三六一度分别公布其2010年年报及半年报。在这两家公司的公告当中,我们发现了一个共同的现象:两家公司均表示,出于对国内体育用品行业走势的看好,在今年将继续扩充生产线,并实行多品类发展的策略。